치과 보철이야기 - 보철이 도대체 뭡니까? (2023)

어렸을 때 이모부 치과에 가면 참 생소한 단어들을 보게되곤 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보철(補綴)". 국어사전을 찾아 보니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철함"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사실 철 한다는 말도 좀 생소하긴 합니다. 이 단어가 일본식 표현을 빌어 왔을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만... 영어로 보철은 "prosthetic" 이라고 하는데 사실 영어로도 이 단어는 자주 쓰지 않아 어려운 단어입니다. 영어로 치과 보철은 "prosthodontics" 로, prosthetic 에 치아를 의미하는 어미인 "odonto" 를 합친 합성어 입니다.

제가 속해 있는 미국 치과 보철학회 로고입니다.^^ 보스톤에서 레지던트 생활을 할당시, 환자들에게 prosthodontics를 설명하기 위해 prosthetic 이란단어를 써도 잘 못 알아 들으시는 분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예를 들었던 것이 바로 의족 (prosthetic leg) 이나 의수 (prosthetic arm) 등 이었습니다. 즉, 보철은 상실된 신체의 일부를 채워 넣는 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그 중에서도 상실된 치아를 채워 넣는의치 (prosthetic tooth) 가 바로 치과 보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전에는 "상한 이를 치료하기 위하여 인공적으로 이에 치관을 씌우는 일" 이라고 나와 있네요. 하지만 이 사전적 의미 보다 치과 보철은 훨씬 더 확장된 개념입니다.

치과 보철학에서 다루는 영역은 사실 아주 광범위 합니다. 사실상 치과에서 하는 거의 모든 수복(떼우기, 씌우기, 임플란트, 틀니 등) 행위가 보철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전공한 치과 보철학에서 다루는 분야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좀 말씀을 드려 보겠습니다. 우선 리스트 업을 해보고 시작하지요.

1. 가철성 보철 (Removable prosthodontics)

2. 고정성 보철 (Fixed prosthodontics)

3. 임플란트 보철 (Implant prosthodontics)

4. 생체 재료학 (Biomaterials)

5. 디지털 치과학 (Digital dentistry)

1. 가철성 보철 (Removable prosthodontics)

(1) 총의치 보철 (Complete denture prosthodontics)

(Video) 유저 인터뷰 (가디언즈치과 정명진 원장) - 보철 세팅이 3분안에 가능한 보철이 있다?!

쉽게 말해 틀니입니다. 그 중에서도 치아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은 완전 무치악 환자 케이스에서, 완전틀니를 만들어 환자의 구강 기능과 외형을 회복하여 주는 것이 총의치 보철입니다.

사실 총의치 보철은 모든 보철학의 뿌리와도 같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환자가원래의외모를 회복하고 발음 및 저작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구강 악안면의 해부학, 근 기능, 치과 생체 재료학 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숙달된 임상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총의치 보철의 역사는 아주 오래 됐다고 할 수도 있지만,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총의치 보철의 개념은 1900년대 초반경부터 활발히 연구되어 정립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그 당시에 유행한 "Focal infection theory" 라는 의학적 개념 때문에 사람들이 치아를 무분별하게 발치를 한 결과 무치악 환자가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그 이론은 수복물이 있거나 신경치료가 되어 있는 치아가 감염의 원발점이 되어 신체의 다른 부위에 2차적인 감염을 일으킨다는 비과학적인 믿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1940년대에 폐기되었습니다. 어쨌든 간에 치아를 모두 상실한 환자들을 많이 치료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총의치 보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졌고이 시기에"Gnathology" 학파나 "Pankey-Mann-Schuyler" 학파 등이 생기며 현대 보철학의 근간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턱관절, 교합 등에 관한 개념이 모두 이 시기에 활발히 연구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개념들이 모두 총의치 보철에 적용되어 무치악 환자에게 이쁜 치아를 회복시켜줄 수 있었습니다.

임플란트가 치과계에 도입되면서 총의치의 개념은 더욱더 확장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의 총의치가 아닌 임플란트에 의해 부분적으로 지지/유지 되는 총의치 혹은, 임플란트에 의해 전체가 고정된 총의치 등 새로운 개념의 보철이 개발되었으며,환자의 신체적, 경제적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수복 방법은 다양합니다.

중요한 사실은 어떤 형태의 보철을 하던지 간에 전통적인 총의치 수복의 개념은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사실입니다. 무치악을 유치악으로 회복시켜줄 수 있는 중요한 key factor 들을 알고 있어야 복잡한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가철성 국소의치 보철 (Removable partial denture or fixed-removable denture prosthodontics)

쉽게 말하자면 부분 틀니입니다. 치아가 부분적으로 상실되었을 때, 여러가지 이유로 고정성 보철을 할 수 없는 경우 바로 가철성 국소 의치 보철을 하게 됩니다. 임플란트가 도입되고 대중화 되면서 가철성 국소의치의 활용도는 점점 줄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경제적인 이유로나 기타 임플란트 보철이 어려운 경우에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총의치와 마찬가지로 근래에는 전통적인 방식과는 달리 임플란트를 이용한 가철성 국소 의치가 다양한 형태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역시 환자의 신체적, 경제적 상황에 맞게 적절한 보철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2. 고정성 보철 (Fixed prosthodontics)

(Video) 보철치료 종류 | 금니와 지르코니아 크라운 어떤게 좋을까?

(1) 인레이, 온레이 (Inlay, onlay)

치과에서 가장 흔하게 하는 술식 중 하나가 바로 인레이 혹은 온레이 치료입니다. 치아 우식부위가 어느 이상으로 커지게 되거나 인접면 우식이 발생하여 직접 수복의 예후가 좋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흔한 말로 "본을 떠서" 간접적으로 수복물을 기공소에서 제작해 구강내에 접착하는 치료입니다.

과거에는 금으로 인레이나 온레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요즈음에는 치과 재료의 발달로 여러 종류의 세라믹 혹은 레진/세라믹 하이브리드로 된 인레이나 온레이 수복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직접 수복에 비해 강도가 우수한 재료를 선택할 수 있고, 해부학적인 형태를 더 정교하게 재현할 수 있으며, 수복물과 치아 사이 경계부위를 보다 정밀하게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크라운, 브릿지 (Crown and bridge or Fixed partial denture)

소위 "씌우는" 치료입니다. 근관치료(신경치료)를 한 치아나, 우식 부위가 광범위하여 인레이, 온레이 치료로 수복이 어려운 경우 혹은 심미적인 목적으로 치아 전체를 덮는 보철을 크라운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한 개 이상의 치아가 상실 되었을 때 상실 부위 양 옆 치아를 지지대로 삼아 상실 부위 치아를 수복하는 치료를 브릿지 혹은 고정성 국소의치(fixed partial denture)라고 합니다. 브릿지의 경우 임플란트가 대중화 되면서 과거에 비해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나, 이 역시 임플란트 치료가 여러가지 이유로 어려운 경우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료는 다양해서 선택하기 나름인데, 금, 금속+도자기 (porcelain fused to metal, PFM), 올세라믹 (all ceramic) 등이 선택 사항이며, 올세라믹 재료도 lithium disilicate, 지르코니아 (zirconia) 등으로 다양합니다.

(3) 비니어 혹은 라미네이트 (Veneer, laminate)

둘 다 비슷한 말로 얇은 판을 붙이다라는 뜻입니다. 미국에서는 비니어라는 표현을 좀 더 많이 쓰는 것 같고, 국내에서는 수 년전부터 라미네이트가 유행처럼 확대되면서 사람들에게 보다 친숙해지게 된 것 같습니다.

비니어는 심미적 (esthetic)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게 대부분이며, 치아 삭제량과 부위를 최소한으로 한정하기 때문에 적용되는 케이스가 많지는 않습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라미네이트 케이스 중에 일부가 크라운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비니어는 술식이 까다롭고 치아 삭제가 치아의 법랑질(enamel) 층에 국한되어야 치료 예후가 좋기 때문에 꼭 맞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Video) ※솔직한 치과가격※ 보철물이 원가보다 몇배나 비싼이유 ㅣ 지르코니아,금니

3. 임플란트 보철 (Implant prosthodontics)

임플란트는 그 자체로 매우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너무 자세한 이야기는 따로 해야겠습니다만, 앞서 말씀드린 바 대로 임플란트는 어느 치과 보철에나 적용될 수 있으며 그 수복 방법도 매우 다양합니다.

제가 수련을 받으면서 배웠던 임플란트의 가장 중요한 컨셉 중의 하나는 바로 "prosthetically driven implant placement" 입니다. 이 말은 보철물의 디자인에 따라 임플란트의 종류와 개수, 식립 위치 등을 미리 결정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사실 요즘 임플란트는 제조사에 관계 없이 품질이 다 상향 평준화 되어 특별히 감염만 되지 않는다면 거의 99% 뼈에 생착(osseointegration)됩니다. 문제는 임플란트가 뼈에 너무 잘 붙어 이를 잘못 심었을 때 처치가 곤란하다는 데 있습니다. 최종 보철물에 대한 그림이 없이 무턱대고 임플란트를 심게 되면, 치아 위치와 임플란트 위치가 어긋나 보철을 하기 상당히 까다로워 지고 결과적으로 임플란트 보철 유지, 관리도 어려워 지며 임플란트 보철의 수명도 짧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보철 계획을 잘 수립하여 임플란트를 그에 맞게 식립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치과 생체 재료학 (Biomaterials)

치과 보철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생체 재료입니다.흔히들 알고 계신 금이나 레진, 세라믹 등이 그 예이며, 임플란트에 쓰이는 티타늄이나 인공뼈, 뼈이식시 쓰이는 차폐막 등 치과에서 쓰이는 생체 재료는 실로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NeoBiotech 사의 임플란트와 치조골 이식시 유용하게 쓰이는 CTi membrane(custom titanium membrane) 즉, 티타늄 차폐막입니다. 임플란트에 차폐막을 고정시켜 매우 간편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유지가 잘 되어 골이식이 잘 될 수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Biomaterial science 의 발전은 매우 빨라서 기존의 재료보다 물성이 향상된 재료들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되고 있으며, 마켓에 나오는 속도도 갈 수록 빨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의사들도 끊임없이 신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배워야 치의학 최신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고 보다 나은 진료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여환자의 상태와 보철물의 디자인에 따라 재료를 잘 선택해서 써야 합니다.

치과에서 가장 흔하게 하는 인레이 술식을 예로 들어 치과 재료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과거에는 금이 인레이 재료의 대부분을 차지 했었습니다. 하지만 세라믹, 레진 혹은 세라믹과 레진의 하이브리드 물질 등의 계속해서 연구, 개발되어 물성이 향상된 결과, 요즈음에는 치아색을 띄는 재료들이 금을 상당 부분 대체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이갈이가 심하거나 저작력이 매우 강한 분들에게는 금을 권해드리기도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재료의 장단점과 한계를 분명히 인지하고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이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Video) 치과 치료 중 심미 보철이란

지르코니아가 치과재료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치아색이 나는 수복물을 예전보다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르코니아의 굴곡 강도는 약 1000Mpa 정도로 기존의 일반적인 도자기 재료 (75 Mpa)보다 훨씬 단단하기 때문에 브릿지나 임플란트 등 힘을 많이 받는 보철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다 심미적인 (esthetic) 수복물을 만들기 위해 쓰이는 glass 세라믹 계열 재료도 과거보다 물성이 많이 좋아져서 (굴곡 강도 400 Mpa)크라운이나 인레이 재료로 보다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치과 재료는 너무나 다양하고 갈 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보철물의 용도와 디자인에 맞게 적절한 재료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 진료의 핵심이라고 하겠습니다.

5. 디지털 치과학 (Digital dentistry)

첨단 과학 기술이 의학 분야에 적용되어 온 것은 전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요즘에는 거의 모든 치과의원에 디지털 엑스레이 장비가 구비 되어 있고 저희 보임치과의 경우에는 최신 디지털 CT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강내 디지털 스캐너 또한 구비되어 있어, 경우에 따라 치아 본을 뜨지 않고 스캔만 해서 치료를 마무리 하기도 합니다.

제가 석사 논문을 쓴 내용이 바로 이 digital dentistry 분야 중에서도 구강내 digital scanner 를 사용한CAD/CAM 보철물의 적합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근래 나온 논문들을 살펴 보면,본을 뜨거나 석고 모형을 만드는 과정이 전혀 없이 디지털로만 제작한 수복물도 적합도가 우수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저 역시 비슷한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사실 현재 사용하는 지르코니아 보철물은 전부 CAD/CAM 을 이용해 석고 모형을 스캔하고 디지털로 보철물을 디자인하여 기계로 밀링(milling)을 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임플란트 위에 올라가는 어벗트먼트의 경우에는 CAD/CAM 을 이용해 맞춤 제작을(커스텀 어벗트먼트) 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계획 역시 3D 디지털로 할 수 있습니다. 뼈의 상태와 보철물이 올라갈 위치에 따라 임플란트의 사이즈, 위치, 깊이, 각도까지 컴퓨터로 계획하여 임플란트를 정확히 계획한 위치에 심을 수 있게끔 하는 컴퓨터 가이드 수술이 그 예입니다.

제가 치료했던 상악 전체 임플란트 케이스 환자입니다. 이 환자는 구강내에서 틀니로 치아 배열을 확인 후 컴퓨터 가이드 수술을 하여 미리 계획한 임플란트를 정확한 위치에 식립할 수 있었습니다.

동일 환자 컴퓨터 가이드 수술 모습입니다. 위에 보이는 가이드를 구강내 고정하고 미리 계획한 임플란트를 정확하게 심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역시 대세인 3D printing 이 치과계의 핫한 이슈입니다. 치과 수복 분야에서 3D printing 이 현재 직면한 한계는 아직까지 낮은 해상도와 구강내에서 기능을 할 정도의 강도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지만, 이는 앞으로 수년 내에 금방 극복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3D printing 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이고, 치과에서 활용도 역시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Video) 치과보철학. 치과위생사 국가고시 특강. 요점정리/치과위생사 국가고시 벼락치기 특강/ 쪽집게 강의/ 한장으로 합격하기

이상 치과 보철에 대해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 봤습니다. 너무 광범위한 내용을 하나의 포스팅에 이야기 하려니 정리가 잘 안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케이스 위주로 좀 더 재미있는 내용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상~

Videos

1. 치아 보철 치료🦷, 어떤 걸 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임플란트vs브릿지vs부분틀니 전격 비교‼️
(장르만 치과)
2. (울산치과) 치과가면 꼭 이걸로 해달라고 하세요 (보철치료QnA)
(울산미담치과 (디지털 풀아치 임플란트))
3. 치과의사가 진짜 추천하는 앞니 보철물!! 상상 못할 대반전 (세라믹,라미네이트,지르코니아)
(치과의사 최기수&이정아)
4. 보철치료 어떤 게 있나요? 지르코니아!?~ 막 먹어도 돼요???
(더와이즈치과병원)
5. 보철 세팅 교합조정
(치과 스텝교육자료)
6. [Happyday]Cured tooth decay is not possible ?! 보철치료한 치아 충치가 안 생긴다?![기분 좋은 날] 20180706
(MBClife)
Top Articles
Latest Posts
Article information

Author: Trent Wehner

Last Updated: 10/17/2022

Views: 5535

Rating: 4.6 / 5 (56 voted)

Reviews: 87%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Trent Wehner

Birthday: 1993-03-14

Address: 872 Kevin Squares, New Codyville, AK 01785-0416

Phone: +18698800304764

Job: Senior Farming Developer

Hobby: Paintball, Calligraphy, Hunting, Flying disc, Lapidary, Rafting, Inline skating

Introduction: My name is Trent Wehner, I am a talented, brainy, zealous, light, funny, gleaming, attractive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